본문으로 바로가기


* Spring 설치 방법

 

1. 첫번째 설치방법으로는 이클립스 안에서 STS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2. 두번째 설치방법으로는 이클립스 기반으로 된 STS를 Spring 프레임 워크 사이트에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 필자는 2번째 방법을 추천한다.

- 실제 스프링 개발에서 그냥 이클립스로 개발해도 되지만, 따로 STS를 사용하면 편하기 때문에 STS를 설치하는 법을 추천한다.

- STS는 이클립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툴이고, 메이븐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 STS를 깔면 메이븐도 자동으로 설치된다.

- Spring 프로젝트를 만들 때 여러가지 설정을 따로 해줄 필요 없이 원클릭만으로 프로젝트 생성이 가능하다.

- STS만 다운 받으면 Maven, Spring, Git 등 모든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 이클립스에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환경셋업이 달라져서 따로 STS를 설치해야한다. 또한 이클립스 내에서 설치하면 다운 받을게 많아서 용량이 무거워질수 있다.

 

 

 

 

* 첫번째 설치 방법 : 이클립스에 스프링 플러그인 설치(Spring Tool Suite)

 

 

 

1. 이클립스에서 Help - Eclipse Marketplace 를 누른다.

 

 

 

 

 

 

 

 

2. STS 플러그인을 검색하고 최신버전의 STS를 설치하기 위해 Install을 누른다.

 

 

 

 

 

 

3. 플러그인 항목들을 모두 체크한 뒤 Confirm을 눌러 다음 단계로 간다.

 

 

 

 

 

 

4. accept를 눌러 약관에 동의한 후 진행한다.

 

 

 

 

 

5. 열심히 설치 하는 중..

 

 

 

 

6. 설치가 완료 되었으면 재부팅후 다시 이클립스를 실행시켜보자. Spring 프로젝트를 만들수 있을 것이다.

 

 

 

 

 

 

* 두번째 설치방법 : STS(Spring Tool Suit) 프레임 워크 사이트로 설치

 

 

1. STS 사이트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버튼 아래에 있는 See All version을 클릭해줍니다. 그냥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32bit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아지기 때문에 64bit 환경을 사용하는 분은 설치후 에러가 빵빵 터집니다.

 

 

 

See All version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나올텐데, 자신이 맞는 환경의 버전을 선택해서 STS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필자는 윈도우 환경의 64bit 를 다운 받았습니다.

 

 

 

 

 

 

2.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어 줍니다. 이때, 알집으로 압축을 풀면 아마 압출 실패가 뜨거나 Spring을 정상적으로 실행시킬수 없을 겁니다. 압축파일은 반디집으로 푸는것을 추천 합니다.

 

 

 

 

 

3. 압축을 푼 뒤 3번째 폴더에 들어가서 STS.exe 를 실행시킵니다.

 

 

 

 

 

 

4. STS를 실행시키면 우리가 익숙히 보던 이클립스 화면이 나타탑니다. 이 이클립스는 이클립스 기반으로된 Spring Tool 로써 Spring 프로젝트를 생성시킬수 있습니다.

 

 

 

 

 

 

 

* Spring 프로젝트 만들기

 

 

1. Package Exploer에서 빈창을 우클릭하여 new > project 를 눌러 프로젝트를 생성합시다.

프로젝트 타입은 Spring - Spring Legacy Project 를 선택한뒤 next를 누릅니다.

 

 

 

2. 프로젝트 이름을 아무거나 넣은 뒤 프로젝트 타입을 Spring MVC Project로 선택 후 next를 누릅시다.

 

 

 

 

3. 다음 리소스 폴더의 패키지를 만들 차례입니다. 패키지는 반드시 3레벨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com.아무거나.아무거나 이런 식으로 .을 2번 붙여 패키지를 3개의 레벨 폴더를 만드는 것입니다.

패키지 이름을 정했으면 next를 눌러줍니다.

 

 

 

 

 

 

 

* Spring 구조 파악하기 

 

 

- Spring 프로젝트를 만든 모습니다. Spring 구조를 익히고 알맞은 문서를 생성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그럼 Spring 프로젝트의 구조를 파악해 봅시다.

 

 

 

1. src/main/java : 자바코드를 넣을 수 있는 곳으로 java 파일이 모여있는 디렉토리(저장소) 입니다. 앞으로 만들 java 파일은 이곳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src/main/resources : xml 문서를 만들수 있는 곳입니다. 스프링 설정 파일이나 쿼리가 저장될 디렉토리 입니다.

 

3. src/test/.. : test 관련 폴더인데, TDD(Test Driven Development) 방법론이나 테스트 코드를 따로 작성하는 곳입니다. 이 Test 코드는 아직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필요없습니다.

 

4. src/main/webapp : 메이븐을 사용할때, 메이븐의 기본 폴더입니다. webapp 폴더 밑에 모든 jsp 및 js 등의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appServlet에 있는 servlet-context.xml 및 root-context.xml은 Servlet 설정 파일입니다.

그 밑에 views 폴더는 jsp 문서를 생성할수 있습니다.

다음 아래에 있는 web.xml 에서는 서블릿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5. target 폴더는 빌드 결과를 출력하는 디렉토리 입니다.

 

6. pom.xml은 라이브러리들을 관리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 Maven의 라이브러리 살펴보기

 

- 메이븐은 자동으로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받아 설치한다고 했는데, 이 다운로드 받은 라이브러리들은 Maven Dependencies라는 곳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pom.xml

 

 

1. pom.xml은 라이브러리들을 관리하는 곳으로 라이브러리들을 추가 및 삭제할 수 있는 곳입니다. pom.xml을 살펴봅시다.

 

 

 

 

2. pom.xml 을 살펴보면 dependency라는 태그들을 볼수 있습니다. 하나의 dependency는 하나의 라이브러리들을 의미합니다.

pom.xml에서 dependency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면 라이브러리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들은 참조해서 가져오는 것으로 의존해서 사용한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다음 plugin 태그는 컴파일할때 읽히는 태그인데 컴파일할때 내 spring의 버전을 읽을 수 있습니다.

 

 

 

 

 

 

* Spring 톰캣 서버 연결(Hello World 띄우기)

 

- 서버를 연결해서 Spring 프로젝트를 실행시켜 봅시다.

 

 

1. window - showview - servers를 눌러 server의 상태를 볼수 있습니다. 서버가 연결이 안된 상태라면 servers 창에서 우클릭으로 new - server를 클릭해줍니다.

 


 

2. 내가 사용하는 톰캣 서버 버전을 클릭한뒤 next를 누릅니다.

 

 

 

3. 내가 실행시킬 프로젝트 이름을 add를 눌러 추가해줍니다.

 

 

 

4. 추가한뒤 finish를 누릅니다.

 


 

 

5. 서버가 정상적으로 연동되었으면 프로젝트를 우클릭하여 Run As - Run on Server를 눌러 서버를 돌려봅시다.

 

 

 

6. 서버가 돌아간뒤 Hello World!를 띄울수 있습니다!

 

 

 

 

'설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라클 11g 설치  (1) 2018.12.09
[Mysql] MySQL8 버전 다운로드 방법(window)  (1) 2018.06.19